반응형

AI의 발전, 산업 방향성의 변화등으로 기계공학과의 위상이 낮아지고 있다고 하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기계공학과의 위상이 줄어든것이 아니라 핵심 분야의 학과 위상이 올라간것입니다. 결국 틀은 기계공학과 출신이 담당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전기차를 만든다고 가정하면 배터리나 시스템은 타 학과가 하지만, 공기저항계수를 낮추거나 자동차 폼을 만드는건 결국 기계공학과 출신이 합니다. 오늘은 기계공학과 편입에 대해 대학별 시험 및 전형 방법/공부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및 수도권 기계공학과 개설 대학교

서울 및 수도권 기계공학과 편입 가능 대학

서울대는 논외로 치고, 대부분의 인서울 수도권 학교에서 기계공학과 편입생을 모집하며 TO도 많은 편입니다. 그러면 각 학교별로 편입 시험은 어떻게 될까요?(위 표에 성균관대를 비롯 몇개가 빠졌네요)

 

기계공학과 수리논술+편입과목 전형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편입 : 편입수학40 + 편입물리40 + 편입화학30(토익 800점 이상 또는 필수 공인영어 점수 존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편입 : 편입수학+물리(공인영어는 가산점 형식으로 채택)

 

편입영어+편입수학 전형

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건국대,홍익대,동국대,아주대,서울여대,한국외대,숭실대 등이 있습니다. 학교별로 영어 또는 수학의 퍼센트 비중이 다르지만 우리 학생들은 무조건 두과목 다 고고 익선이겠지요?

 

기계공학과 편입수학 100% 전형

항상 편입수학만 반영해왔던 중앙대학교를 필두로 세종대학교, 국민대학교, 숙명여대, 이화여대, 가천대학교가 있습니다

 

공인영어 + 편입수학 전형

어떻게 보면 가장 애매한 조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자연계에서 수학과 함께 공인영어를 반영하는 학교들의 토익 점수 커트라인은 매우 낮기 때문에 메이저 학과들을 기반으로는 700~750기반으로 보면됩니다.

 

경희대 기계공학과 편입 : 공인영어10 + 편입수학 90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 편입 : 공인영어100 + 편입수학 100 +  면접 50

 

면접이 코로나 이후로 거의 없어졌는데 남지않은 몇개 안되는 학교중 한개가 서울과기대학교 편입 전형입니다

 

기계공학과 편입 전략

기계공학과의 TO는 매년 꾸준합니다. 단, 중상위권에서는 2년전부터 TO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의약대 편입을 위해 중상위권 대학 학생들이 휴학 또는 자퇴를 하고 수능으로 다시 흘러들어갔고 그 인원을 보충하려고 편입으로 TO가 넘어 왔습니다.

 

몇년째 멘토링 일을 하면서 자연계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수도 없이 많이 봐왔는데 몇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1. 처음에는 편입영어.수학을 준비하다가 수학 몰빵(30%)

2. 처음부터 수학을 포기하고 영어에 거의 올인하다시피 하는 학생(10%)

3. 중간에 그냥 둘다 포기(10%)

 

편입준비생중 대략 40~50% 학생들이 이러한 케이스입니다. 생각보다 많지요?

 

그래서 중요한게 베이스별 공부 전략 /  학생에게 맞는 학원 및 강사입니다.

 

저는 어떠한 학원과도 이율관계가 없으며 그동안 수백명의 백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초 상담을 통해서 맞는 학원과 강사를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편입생 맞춤 학점은행제 / 편입 학원, 강사 추천 /  공부 전략 등은 네이버에 "차수성가 편입멘토" 검색 후 블로그에 네이버 상담폼 양식이나 카톡채널로 연락주시면 순차적으로 연락해서 도와줄게요!

 

오늘은 기계공학과 편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면 상담양식 통해서 신청해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